Legionella pneumophila 환경 운동장과 바이오필름
- 전문가 제언
-
○ 그람음성 호기성 박테리아 Legionella pneumophila는 재향군인병으로도 알려진 레지오넬라증(legionellosis)의 90%를 야기하는 병인체이다. 천연이나 인공담수 환경 바이오필름에 공통으로 서식하며, 미생물의 복합적인 천연동원으로 정의되는 바이오필름은 수많은 영양 상호작용이 연루되어 질병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제전략에는 전반적인 생태계 연구와 규명이 매우 중요하다.
○ 벨기에 루벤 카톨릭 대학교(Katholieke Universiteit Leuven) Declerck 교수는 본고를 통하여 L. pneumophila 바이오필름 생활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와 메커니즘 규명의 현재까지 첨단 진전사항을 소개하였다. 특히 바이오필름 공동체에 서식하는 인간병원체의 상이한 방제전략과 함께 서식환경의 지속적인 연구는 공감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에서도 레지오넬라증 발생과 건축물 냉각탑수의 레지오넬라 오염현황 및 위생적인 관리 방안을 비롯하여 병원성 레지오넬라균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의 신고범위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서식지 환경과 관련된 바이오필름 중심 생태계 연구는 매우 희귀한 실정으로 미생물 생리생태나 수생 환경보호 차원에서 근본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 더욱이 수면교란은 부유 바이오필름으로부터 에어로졸을 대기 중으로 유도하여 바이오필름과 관련된 병원체의 예상치 못한 장거리 확산을 야기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부유 L. pneumophila 복제나 이동에 관한 거동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서 이들 병원체의 전염경로에 대한 세심한 검토가 필요하다.
- 저자
- P. Declerc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12(3)
- 잡지명
- Environmental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57~566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