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TNT 제거를 위한 고도산화처리

전문가 제언
○ 난분해성 물질은 자연환경에 배출되어 생태계를 교란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생물농축성, 독성, 잔류성 및 장거리 이동성을 감안해서 특히 잔류성의 유기물질(POP) 규제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 EU의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 미국의 유해물질관리법(TSCA), 캐나다의 환경보호법(CEPA)은 이러한 물질을 제도적으로 규제하기 위한 법규이다.

○ 본고에서는 군용 또는 일반 발파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트리니트로톨루엔(TNT)이라는 폭약의 분해를 위해 고도산화처리(AOP)의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TNT는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난분해성 때문에 자연환경에 축적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러한 난분해성 물질을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펜톤시약, 오존, 광촉매, 전자빔, 전기화학 등이 있으며, UV(자외선), 초음파를 조사해서 처리효율을 제고할 수 있다.

○ 본고에서는 TNT를 처리하기 위해 펜톤 공정을 가장 효율적이라고 지적하고 있지만, 타 물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처리효율을 비교하는 실험을 거쳐야 한다. 특히 펜톤 공정을 채택할 경우에도 필요한 약품을 1단계로 처리하지 말고, 다단계로 나누어 실시하는 편이 처리효율도 높이고, 약품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 난분해성 물질을 저감하는 또 다른 방법은 흡착법 및 분리막 등이 있다. 활성탄을 제외하고 토양, 금속산화물, 폐기농산물 등의 값싼 흡착제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주목된다.

○ 이화학적, 생물학적 방법으로 처리가 곤란한 난분해성 물질에 대한 연구가 선진국을 비롯해서 우리나라도 당면과제로 등장하고 있으며 미군 반환지역이나 광산 주변과 사격장 및 국토 개발지의 TNT 잔류농도는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자
K. Ayoub, E.D. van Hullebusch, M. Cassir, A. Bermon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178
잡지명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28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