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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의 최신 시장동향

전문가 제언
○ 국내의 비타민시장은 치료보다 예방의학 개념으로 인하여 약국 비타민 시장과 식품인 드링크시장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총2천 1백억 원대를 이루고 있고 의약품시장에서는 경남제약, 유한양행, 한미약품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비타민 드링크시장에서는 광동제약, 동화약품, CJ, 일화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아로나민 시리즈와 비타 500등의 출시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 비타민에는 곡물, 채소, 생선 등 천연소재에 함유된 비타민을 추출, 정제하여 만든 천연비타민과 석유화합물에 전기 혹은 화학적 분해공정을 가한 후 합성물을 첨가하는 합성비타민이 있으며 천연비타민은 그자체가 흡수율이 좋고 부작용이 없으나 고가이고, 합성비타민은 흡수율이 떨어지며 효과에 차이가 있으며 가격이 저렴한 장점을 갖고 있다.

○ 일본의 비타민 C 시장은 약 7할이 식품용도로 약 3할이 의약품과 공업용으로 이용되며 식품용도에서 산화방지 목적이 약 7할이고 영양강화 목적이 3할이며 일반식품과 음료에서는 가격이 저가인 중국산이 사용되고 영양보충제와 의약품에서는 고가격의 GMP관리로 제조된 영국산이 사용되며 서브프라임과 구미 등의 수요 감소로 미감되는 추세이다.

○ 비타민 D에는 고령자의 뼈와 근력에 관한 효능에 관심이 높아지고 근육의 질 개선작용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로 섭취의 필요성이 주장되고 있고 미국에서의 비타민 D가 생애를 통하여 필요불가결한 영양소로의 활동이 적극적으로 추진되므로 수요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 천연비타민 E의 약6할이 산화방지 목적이고 약4할이 영양강화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원료인 대두박이 바이오에탄올 생산 및 트랜스지방산 경원시로 인한 착유량 감소와 non-GMO 대두 확보의 어려움으로 가격이 상승 추세이다.

○ Cooke박사의 비타민 C 효능이 상처치료를 촉진하고 산화에 의해 손상된 세포 DNA를 보호함으로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함으로서 비타민 C의 화장품산업에 이용도가 증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Editorial Departm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0
권(호)
45(5)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7~53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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