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Fe-B 본드자석의 새로운 착자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으로 영구자석이라 부르는 경질 자성체는 알리코(AlNiCo) 자석, 페라이트(ferrite) 자석, 희토류 자석으로 구분한다. 이 중에서 페라이트 자석은 다시 Ba-ferrite와 Sr-ferrite로, 희토류 자석은 Sm-Co계, Nd-Fe-B계로 각각 나눌 수 있다. 이들 중에서 자기에너지가 가장 높은 재료는 Nd-Fe-B계 희토류 자석이다.
○ 산업의 고도화 추세에 따라 모터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경질 자성체 역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들 모터 중에서 정밀제어가 가능한 스테핑 모터는 휴대기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용도에 맞추어서 모터는 반드시 소형, 경량화 되어야 한다.
○ 작고 가벼운 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성된 부품 또는 소재의 특성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 중에서 핵심 소재인 자석은 크기가 작아도 높은 자기에너지 특성을 요구한다. 따라서 최근에 Nd-Fe-B계 희토류 자석은 소결자석이나 본드자석 모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한편 로봇산업이 확대되면 스테핑 모터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희토류 금속의 자원이 없고, 희토류 자석의 제조에 관한 특허 장애로 연구 개발에 한계가 있다. 또 이 논문에서 발표한, 관련된 요소기술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 따라서 우리는 희토류 자원의 수요증가에 대비해야 한다. 그 방안으로는 해외에서 희토류 금속자원을 확보, 희토류 금속의 대체 재료를 개발, 사용이 끝난 자석의 회수와 재생기술을 찾는 방안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 자석 또는 모터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기술 등을 정부, 학계, 연구기관 등이 합심해서 해결해야 한다.
- 저자
- Haruhiro Ko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57(1)
- 잡지명
- 粉體およぴ粉末冶金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9~26
- 분석자
- 허*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