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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전략

전문가 제언
○ 교통 분야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것은 특히 미국에서는 아주 어렵다고 생각했다. 본 연구는 차량기술의 개발, 차량운행 방법의 개선, 연료의 다양화 등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예측한 자료이다.

○ 특히 미국은 개인 활동에 차량이 필수적이며 대중교통이 편치 못한 도시가 많다. 도심에서 집까지 거리가 멀기 때문에 통행의 유연성과 선택을 누리는 개인차량의 이용을 제한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집집마다 차를 여러 대 가지기 때문에 이를 제한하는 방향보다는 차량운행 방법의 개선, 휘발유 외의 연료 활용 장려 등으로 수송 분야에서의 온실가스 배출을 1990년 수준에 근접하거나 그 이하로 줄이는 것을 2030년 목표로 제시했다.

○ 교통부문이 총 에너지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1%(OECD 평균)에 달하므로 교통부문의 성과 없이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우리나라는 2020년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가 기준연도(2005년) 대비 4%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료의 다변화, 차량기술의 혁신, 차량운행 방법의 개선 등을 우리 자동차 산업계는 자사기술 개발전략에 반영해야 한다. 주요 자동차 수출국으로서 특히 생물연료와 생물연료 혼합디젤, 휘발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한 개발전략이 필요하다.
저자
Nicholas Lutsey , Daniel Sperli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14
잡지명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22~229
분석자
황*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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