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수자원과 에너지 개발을 위한 수력발전
- 전문가 제언
-
○ 터키는 연간 433GWh의 총 수력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에서 단지 125GWh만이 경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터키는 상당한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을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재생가능한 자원은 수력발전, 바이오매스, 태양, 풍력이다. 터키의 지형학적 위치는 이런 재생에너지 자원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몇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 현재 터키 정부는 화석연료의 의존도를 낮추고 재생에너지 활용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활발하다. 이것은 터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산업 생산이 증가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전력 소비 역시 급속도로 증가해 대체 에너지 개발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터키 정부는 재생에너지 개발 활성화를 위한 법률 제정 및 프로젝트 지원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어 향후 수력발전의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 수력발전은 미국ㆍ유럽 등지에서는 1882년쯤 극히 소규모로 시작되었는데, 1982년 세계 최대의 수력발전소는 미국의 그랜드쿨리 발전소(7,460MW)였지만 현재 브라질과 파라과이에서 공동 개발 중인 이타이프 발전소는 최종출력이 12600MW이다. 수력발전은 공해가 없고 연료의 공급 없이도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건설하는 데 경비가 많이 들고 댐을 건설할 수 있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다.
○ 최근 국내 최초로 발전용량 100㎾ 미만의 마이크로수력 발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 한 건설사에 의해 개발됐다. 수력발전은 발전용량에 따라 대수력, 중수력, 소수력, 마이크로수력으로 구분되는데 마이크로수력발전은 발전용량이 100kw 미만으로 적지만, 낙차가 작아도 설치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 자원이 부족한 국내 에너지 사정상 화석연료의 의존은 값비싼 대가를 요구한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으로 지형적으로 터키만큼 유리하지 않지만 수력발전의 가능성 및 전망에 대하여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 저자
- Ibrahim Yu kse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62~469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