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 분야에서의 플라스틱 활용
- 전문가 제언
-
○ CFRP란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약어로 카본섬유에서 강화된 플라스틱이라고 하는 의미이다. 여러 가지 카본섬유와 열경화성 수지와의 복합재료로 친밀한 예로는 낚싯대(카본로드), 골프샤프트(카본 샤프트) 등에 사용되고 있다. 스포츠, 항공우주는 물론 내진 보강재 등 건설자재 등에 사용되고 있다. 현재는 경량, 고강도 등의 특성을 살려 일반 산업용에도 용도를 넓히고 있다.
○ 2008년 기준 국내 항공 산업의 수급규모(생산+수입)는 45억 달러정도다. 보잉, 에어버스 등 해외 민항기 제작사를 고객으로 부품생산이 증가하고 T50 추가생산 등으로 인해 생산부문에서 전년대비 4.5% 증가한 19억 달러를 올렸다. 수출은 2007년 대비 29% 증가한 7.7억 달러를 기록했다. 2006년 이후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무역적자는 지속되는 상황이다. 민항사의 완제기 직 도입 및 국산 완제기의 핵심부품 수입비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정부의 Big Deal 정책에 의해 국내 항공 3사 (대우, 삼성, 현대)가 통합하여 항공기 전문화 업체로 2000년에 새로 출발한 회사인 한국항공은 항공기 수출을 위한 수출형 항공기 개발, 헬기 개발 및 수출 시장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자주국방 차원에서 T-50 초음속 고등훈련기를 개조 개발하는 차세대 전투기(F-50) 개발도 자체적으로 준비 중이다. 한편 대형 국책사업인 한국형 전투기개발사업(KFX) 및 한국형 다목적 헬기개발사업(KMH)도 계획되고 있어서 세계 속의 항공 강대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만들어져 가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 국내의 항공·우주산업은 아직 미비한 상태이지만 위의 선진 복합재료 기술과 국내에 확보된 전자기술, IT기술과 네트워크기술을 접목하면 향후 국제경쟁력을 가진 항공기 수출국이 될 수 있을 것이고 아울러 우주선 나로호 발사 성공과 함께 한국의 우주시대도 열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저자
- Takashi Ish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61(4)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6~40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