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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자동차의 기술, 경제성 비교분석

전문가 제언
○ 온실가스 감축과 고유가에 대비하기 위하여 자동차 산업분야에서는 친환경 자동차가 미래형 자동차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래형 자동차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하고 편리한 자동차를 의미하며, 2020년에는 30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는 현재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클린 디젤자동차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그 이후에는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친환경자동차의 세계시장은 일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미국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유럽은 클린디젤자동차와 수소연료자동차의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2020년 자동차시장은 내연기관 자동차 50%, 하이브리드 자동차 30%, 클린디젤 자동차 11%, 전기자동차 9%의 시장점유율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30년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33%, 전기자동차 22%, 수소연료자동차 17%, 내연기관 15%, 클린디젤 13%로 시장점유율이 변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본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2010년에 150만대가 생산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클린디젤 자동차는 유럽을 중심으로 고연비와 가솔린 수준의 청정도를 목표로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60km 이내의 거리를 배터리만으로 주행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미국 GM의 Volt가 2010년 중 시판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무공해로 연비가 우수하지만 원가 저감, 내구성 향상, 인프라의 구축이 급선무로 지적받고 있으며, 2015년에 가서야 상용화시기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은 클린디젤 자동차와 LPI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개발과 2차 전지 기술력 확보를 통해 선진업체와의 기술격차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2015년부터 양산을 목표로 시작차를 제작, 시험 운행 중으로 현재 친환경자동차의 국내기술수준은 선진국 대비 76% 수준이며, 2020년에는 88% 수준으로 향상되어 1~2년의 기술격차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자
Oscar P.R. van Vlie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195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570~6585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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