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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칼슘을 포함하는 실리콘고무 조성물

전문가 제언
○ 종래부터 타이어용 고무조성물의 충전제로는 카본블랙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근년에 자동차산업에서 저연비화의 요구에 따라서 카본블랙의 일부를 실리카계 충전제, 특히 실리카로 대체되고 있다. 그러나 카본블랙과 실리카를 병용한 고무조성물은 카본블랙만을 배합한 고무조성물에 비해 미가황고무의 점도가 높고 분산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우수한 타이어특성을 얻기 위하여 고가인 실란 커플링제를 대량으로 사용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탄산칼슘 등의 충전제를 폴리머조성물에 배합하고 있다. 탄산칼슘은 고무의 증량제, 보강제 등으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탄산칼슘을 배합한 고무조성물은 실리카를 배합한 고무조성물과 비교하여 롤러 작업성이 양호하고 가황저해가 없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탄산칼슘을 그대로 고무조성물에 다량으로 배합하면 고무조성물의 기계적 특성이 나쁘게 되는 문제가 있다.

○ 최근의 특허출원을 보면 TASAKI TOMOKO [JP]; TAKUMAN OSAMU [JP]의 탄산칼슘 분말을 포함하는 실리콘고무 조성물(US2009312475, 2009-12-17); DOW CORNING [US]의 탄산칼슘 분말을 포함하는 실리콘고무 조성물(GB2460513, 2009-12-0); MOMENTIVE PERFORMANCE MAT INC [JP]의 실온경화 유기실리콘 조성물(WO2009075087, 2009-06-18) 등이 있다.

○ 이 발명은 카본블랙, 실리카 등의 보강 충전제를 사용하지 않고 이들보다 값이 싼 탄산칼슘을 사용함으로써 유기실리콘 폴리머와 실온에서 혼합할 때 열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원가 면에서나 공정성 면에서 우수하므로 종래의 보강충전제를 사용하고 있는 국내의 실리콘고무 업계는 이에 대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비책 강구가 필요하다.
저자
DOW CORNING CORPORATION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WO20090138798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4
분석자
성*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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