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사용량 증대와 CO2 배출량 감축을 위한 시멘트 재료설계
- 전문가 제언
-
○ 시멘트산업은 순환형사회의 형성에 있어서 중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일면 온난화방지를 위한 대책 추진이 일층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금후의 시멘트는 클링커 소성에 폐기물 사용량의 증가와 혼합물 사용의 증가로 CO2 삭감을 위한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는 혼합계산과 상 조성 모델을 조합한 수법을 사용하여 클링커의 광물조성 및 혼합물 첨가량과 폐기물 사용량, CO2 배출량 및 강도발현성과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그의 결과 클링커의 간극상량(interstitial phase content)을 증대시키게 되면 폐기물 사용량을 증가하게 되어 첨가량 25~35%를 상한으로 하여 혼합물의 이용이 도모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지금의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보다 폐기물 사용량이 많아지게 되어 CO2 배출량의 감축이 가능하다. 더구나 이는 실용적인 강도발현성을 구비하는 시멘트 조성물의 설계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 우리나라도 대표적인 산업부산물인 석탄연소 잔재물과 폐 주물사의 재활용은 매우 시급한 현안문제가 되고 있다. 이들의 친환경 처리 및 재활용을 위하여 플라이애시(fly ash), 바닥재(bottom ash) 그리고 폐 주물사의 안정성 연구는 관련 학회 위주로 수행된 바 있지만 이의 실제적인 현장 적용에 대한 보강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Eiji Maruya, Etsuo Sakai, Masashi Osaki, Masahiro Kato, Masaki Daim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20(1)
- 잡지명
- 廢棄物學會論文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1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