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균 및 항고혈압 활성이 있는 프로바이오틱 균주 L. plantarum의 이용
- 전문가 제언
-
○ 프로바이오틱(생균제; probiotics)이란 숙주의 건강에 이익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말한다. 이 미생물은 사람이 먹어도 되는 안전한 GRAS 미생물이어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으로 사용되는 미생물은 세균(유산균, Bacillus subtilis), 효모(Saccharomyces cerevisiae), 곰팡이 등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세균에 속하는 유산균이 가장 많다.
○ 유산균은 요구르트와 치즈 같은 발효유제품과 김치나 사우어크라우트 같은 발효채소제품에 관련되는 유산균으로 구별된다. L. plantarum은 식물성 기원의 유산균에 속한다. 국내에서 L. plantarum은 김치 발효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최근 L. plantarum이 생산하는 항균물질, 항산화물질, 항고혈압 물질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 이 특허에서는 유아의 분변에서 L. plantarum Tensia DSM 21380을 분리, 동정하여 기존 특허의 L. plantarum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 균주가 생산하는 항균, 항고혈압 물질을 분석하고 이 균주로 만든 치즈의 인체 임상실험을 통하여 생균제로서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최근에 등록된 L. plantarum의 한국특허는 NUC-J1(발효홍삼), AF1(항 진균 활성, 식품 보존), IB213(양돈용 프로바이틱), CU03(생균제, 탈취제), PL62(체지방 조절)이며, 공개특허는 CJLP56(면역 증강), M23(발효유), NUC-LG42(체중 감소, 뇌기능 개선), DH4(항균 펩티드), DSR330(생균제, 첨가제) 등이 있다.
○ 국내에서는 최근 동치미, 김치, 젓갈 등에서 많은 L. plantarum을 분리하여 생리적 특성(PJK-01), 항균 활성(LHB55, LHC52, K-11, KU107), 항산화 활성(YS712) 등을 검토하였으며 발효 제품의 생산은 물론 생균제의 개발에 이용하고 있다. L. plantarum은 식물성 유산균의 대표 균주로 신 김치에서 주로 분리되지만 그 기능성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OUTERVISLIKU PIIMABIOTECHNOLOGIATE ARENDUSKESKUS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3809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8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