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원자력발전을 확대하는 이유
- 전문가 제언
-
○ 원자력발전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원자력발전이 2050년 세계 전력소비량의 25%를 공급하며 온실가스감축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전망이 나왔다.
○ 우리나라는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원자력 발전비중을 2007년의 36%에서 2030년에는 60%로 늘리기로 하였다.
○ 이 자료는 중국의 원자력발전 확대추진에 관한 총설이다. 석탄 위주 전력생산에 따른 환경파괴, 채탄안전문제와 석탄운송의 애로, 재생에너지 개발?실용의 난점과 지연, 경제?산업발전과 인구증가에 따른 전력수요의 급증 등 중국이 직면한 성장장애요인의 타개책으로 원자력발전을 택하였다.
○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의 온실가스배출국이다. 석탄화력 발전비율이 77%이며 원자력은 약 2%이다. 중국은 2020년까지 원자력 발전비율을 5%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한다. 앞으로 원자력발전 보급에 가장 적극적인 국가가 될 전망이다.
○ 원자력발전에서는 기술적 문제도 없지 않으나 그보다 사회?정치적 문제가 더 복잡할 수 있다. 원자력신흥국이 선진국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국민이 원자력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도록 소통을 원활히 하고 원자력신흥국 중심의 방사성폐기물 대책, 핵확산방지 등 안전장치와 제도를 강화하여 국제적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저자
- Yun Zh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38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755~3762
- 분석자
- 김*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