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질셀룰로오스 바이오매스의 전처리기술
- 전문가 제언
-
○ 석유 이외의 에너지원에 대한 대안으로는 바이오매스가 신재생의 일차 에너지소스로 적절하다. 그러나 최근 전분과 당으로부터 바이오에탄올을 제조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원으로는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식량용 곡물과의 경쟁성을 회피할 수 있는 목질 셀룰로오스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된 바이오에탄올이 석유 이외의 대체에너지원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목질섬유소(lignocellulose) 원료는 식용자원으로 활용가치가 없어 식용자원과의 경합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목질섬유소를 에탄올로 전환하는 공정에는 원료의 전처리, 가수분해 및 당화반응, 발효, 회수 및 폐기물처리 등 다단계 공정을 거쳐야 하며 특히 셀룰로오스를 당류로 분해하는 공정은 아직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이 남아 있다.
○ 본고에서는 가장 관심이 많은 전처리기술과 목질셀룰로오스로부터 에탄올생산에 대한 전처리의 종류와 관련요소에 대한 영향을 기술하고 있다. 여러 많은 방법에서 화학적 및 열화학적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며 산업적인 응용에 있어 가장 유망한 기술에 속한다.
○ 볏짚과 같은 농업 부산물, 양조 등의 발효산업 부산물, 축산 부산물, 산림자원에서 파생되는 불필요한 바이오매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로는 해마다 엄청난 양의 해조류가 버려지고 있는데 이의 에탄올 생산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A.T.W.M. Hendriks, G. Zeem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100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0~18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