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에서 생물 발광: 생물학적, 화학적, 생태학적 다양성의 근원
- 전문가 제언
-
○ 국내에서 발광 해양생물의 발굴, 생태적 연구, 생화학적 분자생물학적인 기초연구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이미 알려진 발광 시스템을 이용하여 진단이나 기초연구에 도움을 받는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까지 60여 편의 논문들이 주로 이러한 응용분야에 여러 기관에서 산발적으로 발표되었다.
○ 미국의 Scrips연구소 등에서는 발광박테리아를 순환과정과 관련하여 연구하고 있다. 발광박테리아에는 유속에 따라서 발광여부가 결정되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원리는 생물공정 등에 응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GFP등과 같은 형광단백질들과 결합한 발광시스템을 개발하면 새로운 공정의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발광시스템을 통하여 발광을 하게하면 외부 흡광이 없이도 GFP의 발광을 유도할 수 있고 이것은 진단 등에도 사용될 수 있지 않을까?
○ 새로운 구조의 luciferin들을 합성하여 발광의 원리를 보다 다양하게 응용하는 기술의 개발이 예상된다. 현재 4종류 정도의 luciferin이 잘 연구되어 있으나 아직도 많은 연구대상이 있으며 이와 유사한 물질들을 합성하면 수많은 응용 가능한 발광화합물들이 확보되고 이들의 응용범위가 넓어진다고 생각한다.
○ Luciferase, lux operon 등을 분자생물학적으로 개조하는 연구와 유전자 변형 생물체를 만드는 일은 이 분야의 미래연구의 큰 방향 중에 하나라고 판단한다. 가로등을 사용하지 않고 가로수가 발광을 하게하는 연구는 이미 대상이 되어있다.
○ 반딧불을 모아서 등을 만든다는 어린이들의 꿈은 이루어지고 있으며 친환경 그린테크놀로지의 좋은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발광생물이 아닌 식물, 곤충, 박테리아, 곰팡이 등이 발광을 하게 한다면 어떤 세상이 펼쳐질까?
- 저자
- E. A. Widd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328
- 잡지명
-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04~708
- 분석자
- 김*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