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폴리젖산(PLA) 개질

전문가 제언
○ 본 분석보고서에서는 PLA 개질 그중에서도 의용재료로의 용도 전개를 위한 개질에 대해 집중적으로 기술을 하고 있는데 PLA가 환경친화형 고분자재료로 확실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서는 일반 포장재나 성형품에의 적용이 더욱 확대될 수 있게 기계적 강도나 열적 특성의 향상을 위한 경제적인 개질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PLA의 최근 가격은 2$/Kg 전후로 기존 석유화학계 성형재료에 많이 근접하고 있다.

○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최근에 PLA의 최대 제조업체(생산능력 14만톤/년)인 NatureWorks가 컴퓨터 케이스나 휴대용 전자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내충격성 및 내열성을 갖는 새로운 개질 그레이드를 출시한 것은 관심을 끌만한 일이며, 유럽에서는 음료수병에 PLA가 일부 적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물 투과도를 낮출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일본의 경우 미쓰비시 플라스틱이 PLA의 내열성을 개선하여 소니의 신형워크맨의 외장재로 채택하고, 산요가 미쓰이화학이 개질한 PLA를 적용하여 생분해성 DVD를 생산하는 등 활발히 움직이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가전제품에의 적용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도 코롱, 휴비스 등 섬유회사들을 중심으로 PLA의 용도 개발을 진행 중에는 있지만 진행속도가 빠르지는 못하다.

○ 결론적으로 PLA의 환경친화적인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반소비재로의 확대가 지연되고 있는 이유는 성능/가격의 Balance가 일반 석유화학계 성형재료에 경쟁할 만큼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대량생산에 의한 PLA의 생산비 저하와 더불어 성능/가격의 Balance를 개선할 수 있는 더 많은 개질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자
Rahul M. Rasa, Amol V. Janorkar,Douglas E. Hir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35
잡지명
Progress in Polym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38~356
분석자
박*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