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터빈용 스마트 로터제어의 최첨단기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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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논문은 풍력터빈을 위한 능동 공기탄성 로터제어연구의 첨단 현황을 검토한 것이다. 로터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고급제어개념을 사용하면 풍력터빈의 총비용을 크게 감소할 수 있다. 풍력터빈블레이드의 크기증가로 더 정교한 하중제어기술이 블레이드에 묻혀있는 지능을 가진 국부적으로 분산된 공기역학 제어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였다. 그러한 개념은 흔히 스마트구조 또는 스마트 로터제어라고 부른다.
○ 이 검토는 현대 풍력터빈과 하중감소 제어기능의 전체 범위를 포함한다. 우주항공 및 헬리콥터연구개념, 방법 및 달성한 결과에서 시작해서 능동 공기역학제어응용의 사용가능한 지식과 최신정보개념을 제공한다. 풍력터빈의 스마트로터제어응용을 위한 개념분석이 항공역학 제어표면에 사용할 수 있는 선택, 스마트재료를 포함한 액추에이터, 센서 및 제어기술을 평가하였다.
○ 풍력터빈응용을 위한 타당성연구, 예비 성능평가 및 새로운 계산과 실험적 연구접근법을 검토하였다. 스마트 로터제어개념을 사용한 하중감소 잠재력을 보여주었고 핵심문제점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풍력터빈 로터 모델링문제의 현재지식 및 미래요구를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풍력터빈용 스마트로터제어의 개요를 제공하고, 미래 구현의 타당성을 논의하고, 핵심 파라미터를 정량화 하고, 이와 같은 접근법과 관련된 도전을 보여준다.
○ kW 당 발전단가를 낮추기 위해 영국에서는 높이 175m의 10MW 해양풍력터빈용 길이 70m의 블레이드 개발에 착수했다. 블레이드의 대형화로 하중경감을 위한 스마트 블레이드에 관한 연구가 미국 및 유럽국가에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에너지 연구원과 같은 국책기관과 풍력 전문업체가 공동으로 스마트 블레이드 연구를 위한 설비확보와 시뮬레이션 연구를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 저자
- T. K. Barl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46
- 잡지명
-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27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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