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모터용 자석의 희토류금속 저감화
- 전문가 제언
-
○ 종래의 페라이트자석을 대체할 고성능 자석을 찾고 있던 중 Nd 자석이 발명되어 희토류 자석은 앞으로 IT부문, 자동차 동력부문 및 산업용 모터 등에 적용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특히 희토류 소결자석은 영구자석 중에서 가장 높은 자기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모터를 소형화, 경량화 할 수 있어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요증가로 그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은 1990년 이후 자석에 쓰이는 희토류금속을 90%이상 독점 생산하고 있으며 국가 정책으로 희토류금속의 수출과 생산을 통제하고 있어 세계 각국은 당분간 충분한 공급을 받기가 어려운 실정에 놓이게 되었다.
○ Nd-Fe-B계 소결자석을 위시하여 희토류자석의 경우 사용이 끝난 기기로부터 회수되는 시중 스크랩에 대해서는 일본도 아직 손을 못 대고 있는 상태다. 희토류금속의 불안전한 공급은 관련 산업 발전에 자원 확보 경쟁을 일으켜 국가 간의 희토류금속 쟁탈전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 각국은 자원의 고갈과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희토류금속의 자원 확보, 희토류금속의 대체품 개발, 사용이 끝난 자석의 회수와 재생기술 개발 등에 몰두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어려운 실정에 놓이고 수입물량이 많아지고 있다. 자원문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해결하여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정부, 산업계 및 연구기간들은 협력하여 장래의 자원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베트남 등 동남아로 눈을 돌려 해외자원 확보에 주력할 때라고 생각한다.
- 저자
- Masato Ko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63(1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7~73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