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용 나노재료의 노출에 대한 위해성 저감대책
- 전문가 제언
-
○ 나노 입자는 공기역학적으로 기체 분자와 유사한 활동성을 보이며 대형 입자에 비해서 비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사람의 폐 속 깊숙이 유입되어 큰 입자보다 유해하다.
○ 우리나라에서 방진마스크는 직결식과 격리식이 있으며, 여과효율과 통기 저항에 따라 등급이 구분되어 있다. 여과효율은 2급은 85% 이상, 1급은 95% 이상, 특급은 99% 이상으로 구분되고, 통기저항은 1급과 2급이 6㎜H2O 이하, 특급은 8㎜H2O 이하로 구분한다.
○ 방진마스크는 통기저항이 적고 여과효율은 높을수록 좋으나 여과효율은 통기저항과 반비례 관계여서 호흡저항 등을 감안하여 선택한다. 방진마스크의 성능시험은 흡기저항 시험, 분진포집효율 시험, 배기저항 시험, 흡기저항 상승시험, 배기면의 작동기밀 시험 등이 있다.
○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초미세 나노 입자를 포함한 에어로졸에 노출을 피하려면 방진마스크를 이용하되 먼저 에어로졸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음 방진마스크 필터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 본고는 분진장애가 많은 작업장에서 호흡용 보호용구로서 방진마스크에 대한 특성과 분류 및 선택 방법을 보여 준다.
○ 그러나 아무리 분진마스크 포집필터의 성능이 좋아도 얼굴의 피부와 마스크가 잘 맞지 않으면 누설현상으로 오염물질이 침투하게 된다. 수년 전 서울지하철의 화재용 마스크가 누설 불량으로 밝혀져서 크게 사회문제가 된 바 있어 비상용 마스크의 품질안전이 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밀착도 검사를 해서 자신에 맞는 보호용구를 선택해야 하며, 한국인의 얼굴 특성에 맞는 방진마스크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본다.
- 저자
- Toshihiko MYOJO, Takako OYABU and Isamu TAN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24(3)
- 잡지명
- エアロゾル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86~190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