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기조직화로 얻어지는 무지지체의 초박막 나노 멤브레인

전문가 제언
○ 경소단박(경소단박)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들고 리소그래피 기술을 이용하여 작고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한 전자기기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오랜 기간 계속되어 왔다. 그 결과 고도의 제품의 기능과 재료 및 에너지의 절감을 통하여 전자산업은 크게 발전을 이룩해 왔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 동안 사용해 왔던 강직한 무기 반도체 재료를 유연한 유기재료나 유기/무기 하이브리드로 대체하려는 노력이 진행되어 왔는데 유기재료는 무기재료에 비해 무게가 적고 자기조직화 기술을 이용하여 박막으로 가공이 가능하므로 기기의 휴대문제 뿐만 아니라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접을 수 있는 기기를 만들 수 있다.

○ 톱-다운 기술인 리소스래피 기술로 지지체가 없는 나노구조물의 구축이 가능하나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며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그러나 보톰-업 기술인 자기조직화법은 생산성이 높고 생산원가가 낮고 유연하고 가벼운 유기 나노 멤브레인의 구축에 유리하다. 유기 나노 멤브레인은 유연하고 광, pH, 온도와 전장 등의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응답하는 스마트 기기 구축에 이용될 수 있다. 지지체를 사용하지 않는 초박막 나노 멤브레인은 거시적인 디멘젼에서 나노스케일 두께를 가지며 아주 가벼울 뿐 아니라 강하고 유연한 특성을 가진다. 나노 멤브레인은 굴곡에 대한 저항이 낮으나 강도와 인성이 매우 높다.

○ 지지체를 사용하지 않는 나노 멤브레인은 독특한 물리 화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물질분리, 센싱, 바이오의약품, 에너지 수확 등 넓은 활용분야를 가지고 있어 무척 빠른 속도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더욱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나노 멤브레인의 내부구조와 전체적인 형상에 대한 정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본고에서 자기조직화에 의해 만들어지는 100.㎚이하의 두께를 가지는 나노 멤브레인의 구축, 이들의 기계적 특성 및 에너지, 여과와 물질분리, 환경 및 바이오공학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유기나노소재 연구자에게 귀중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Wenlong Cheng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4(6)
잡지명
Nano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82~493
분석자
마*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