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양한 원인으로 일어나는 구강질환

전문가 제언
○ 구강점막에는 여러 가지 병변이 발현하게 됨으로써 그대로 방치하여 두어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구강질환도 있으며, 약물요법이 필요한 구강질환과 난치성으로 생명에 위험을 미치게 하는 구강질환 등으로 구별 지을 수가 있다.

○ 피부질환, 혈액질환 등 전신질환이 초기 발증으로 인한 증상, 부분적으로 발증을 가져오는 증상과 구강 내로 병변이 발현하는 질환도 있으며 이들의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하게 진단함으로써 큰 위험을 사전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구강점막질환은 직접 시진이 가능한 것으로 구강점막질환을 시진소견에 바탕을 두고 궤양, 수포, 홍반 및 미란 등의 형태적인 변화, 백반, 색소이상 등의 색채 변화와 가령에 따른 위축으로 인한 증상 변화를 참작하며 또한 시간경과에 따른 증상 변화나 감별의 요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구강점막질환에 있어서 특이적인 임상증상이 결여된 것으로는 홍반, 미란, 궤양, 백반 등 비교적 단순한 증상을 나타내고 있으나 진단에는 기왕력, 경과과정, 전신적인 소견, 임상검사 등이 참고가 되므로 이에 대한 관심에 주목하여야 한다.

○ 구강 내부는 좁기 때문에 진찰할 때 어려움이 따르게 될 뿐만 아니라 치료 및 처치 시에도 국소의 안정이 확보되기 어렵다. 더욱이 구강은 피부와 비교해서 각질층이 얇고 전체적으로 색조도 붉은 기가 강하기 때문에 염증의 진단 등이 특히 비교하기가 곤란하므로 각별한 대처가 요망된다.
저자
Kitak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0
권(호)
61(3)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58~369
분석자
최*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