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수의학 및 인간건강에 중요한 농약과 약물타깃 nAChR
- 전문가 제언
-
○ 선충이나 곤충의 게놈 시퀀스가 완성됨으로써 유전자 패밀리 멤버의 다양한 기능이나 역할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 니코틴아세틸콜린 receptor(AChR) 유전자 패밀리 멤버는 시냅스 전달을 중재하여 살충제처럼 인간과 수의학 약물의 타깃으로도 작용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독립생활을 하는 유전자 모델 선충 Caenorhabditis elegans을 비롯하여 기생선충 Brugia malayii, 초파리 Drosophila melanogaster, 말라리아 벡터모기 Anopheles gambiae, 저장해충 Tribolium castaneum 및 농업에 유익한 꿀벌 Apis mellifera의 게놈 시퀀스는 살충제 개발이나 작용모드 이해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 수많은 서브유닛 이질형태 중 일부 선충의 nAChR 패밀리는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지만, 대다수 곤충의 nAChR 패밀리는 때때로 보다 콤팩트하기도 하여 대체 splicing과 RNA 편집은 곤충 nAChR의 분자다양성을 보증할 수 있어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 선충에서는 항생제 levamisole에 민감한 nAChR L 타입과 nicotine에 민감한 N 타입이 동정되어 기능적으로 발현됨으로써 선택적인 방제작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곤충 서브유닛을 함유하는 잡종 receptor를 이용하여 살충제 imidacloprid에 민감한 nAChR 발현도 가능하여 이 같은 발전은 새로운 동물용 약물은 물론 농산물 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고에서는 nAChR을 타깃으로 하는 살충제에 주목하고 있지만 국내 일부 연구기관과 병원에서는 흡연에서 발생하는 니코틴과 nAChR과 상관이나 이행관계를 비롯하여 인체 발암 관계도 집중적으로 검토되고 있어 금연운동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여 향후 결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D.B. SATTELL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34(4)
- 잡지명
- Journal of Pesticid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3~240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