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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2차 전지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근래 지구온난화 문제 및 화석연료의 절감차원에서 전기자동차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며 일부 실용화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2차 전지의 성능에 좌우되기 때문에 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차세대 전기자동차의 핵심기술인 리튬이온 전지 등 축전지는 현재 격심한 국제경쟁이 일어나고 있다.

○ 리튬이온 전지는 단일 셀의 용량은 적으나 최근에 250Wh/㎏ 정도의 고에너지 밀도인 것이 개발되었으며 리튬이온 전지의 전압과 용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재료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리튬이온 전지 기술의 최근 경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전기자동차에는 대폭적으로 연비 향상을 실현한 하이브리드 차(HEV),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전지자동차(BEV),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차(PHEV)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현대, 기아자동차사에서 소형 하이브리드 차를 출시하여 실용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미국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경쟁적으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2차 전지는 온실효과가스 배출량 저감을 가능하게 하는 태양광발전, 풍력발전의 출력평준화용, 계통의 안정화에 응용하기 위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일본 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에서는 2차 전지로 나트륨유황전지를 설치한 사례도 있다. 또한 일본 경제산업성 차세대자동차전략연구회에서는 리튬이온 전지분야의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리튬이온 전지는 삼성전관, LG화학, SK에너지 등에서 연구하고 있다. 리튬이온 전지는 단일 셀의 용량은 적으나 직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고 또 콤팩트화, 경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탑재용으로 활용이 기대된다. 그러나 앞으로 리튬이온 전지 재료의 성능이나 특성에 대한 기반 기술의 확립, 고성능축전지?재료 개발의 근본적인 효율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저자
Kstsuhito TAKE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0
권(호)
130(5)
잡지명
電氣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280~284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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