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IEA 풍력실시협정에 대한 일본의 대처

전문가 제언
○ 여기서는 일본의 경제 산업성/신에너지 종합개발 기구의 차세대 풍력발전기술 연구개발/기초·응용기술 연구개발 사업에서 취급하는 국제 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풍력실시협정(Implementing Agreement for Co-operation in the Research, Development and Deployment of Wind Energy Systems: 약칭 IEA Wind)에 대한 일본의 대처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 IEA는 OECD 산하의 한 기구로서 1973년 오일쇼크 때에 설립되었고 IEA 회원국은 OECD 회원국 전부와 아이슬란드 그리고 멕시코를 포함하여 28개국이다. IEA는 회원국과 중국, 인도, 러시아 등 비회원국에게도 정책적인 조언을 한다. IEA의 임무는 에너지 안전보장, 경제개발 그리고 환경보전과 같은 건전한 에너지 정책에 초점을 두고 있다.

○ 현재까지 풍력의 연구개발 및 도입을 견인해 온 덴마크, 미국,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독일 등 구미제국이 IEA Wind에서도 주도권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 도입량이 비약적으로 신장되고 있는 인도, 중국은 아직 참가하고 있지 않다. IEA Wind의 주요 활동목적은 ①풍력 신기술의 연구개발에서 효율적인 국제협력을 추진하고, ②고품질의 풍력정보의 교환과 풍력기술, 정책, 보급의 분석 등이다.

○ IEA Wind의 활동은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에서 심의 되는데 구체적인 국제 연구협력활동 중 중요한 연구개발 테마마다 설치되는 Task를 통해 행하여진다. 각 Task의 참여국은 Task에 대한 기술적 공헌을 하고 활동비의 출연을 해야 한다. 한국도 OECD 회원국으로서 IEA Wind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자
Ogaki, 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9
권(호)
33(4)
잡지명
風力エネルギ―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5~20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