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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탬핑 가공된 자동차용 알루미늄 도금강판의 특성

전문가 제언
○ 자동차용 강판을 포함하는 고장력 박판의 용접이음부 품질은 용접열영향부의 기계적 특성(강도, 인성, 연성)이 모재와 같은 수준, 용접금속의 기계적 특성(강도, 인성, 연성)이 모재와 같은 수준 그리고 용접이음부 역학특성(무잔류응력, 무변형)이 모재와 같은 수준을 확보해야 한다.

○ 두 매의 고장력 박판에 압력을 가하고 전류를 흘려 두 모재의 접촉부에 발생되는 저항열을 이용하여 접합시키는 저항 점용접법은 용접후 열에 의한 용접모재의 변형이나 잔류응력이 작고 용접부 미세조직이 양호하며 작업속도가 빨라 자동차 차체의 조립공정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합금화 용융 아연도금 강판이나 열간스탬핑 가공된 판재의 경우 용접전류, 전극 가압력, 용접시간 등의 용접공정 변수들에 따라 접합강도와 용접품질이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각 용접변수들을 정밀하게 제어해야 한다.

○ 열간스탬핑 가공된 판재와 같이 강도가 매우 높은 강판의 점용접성 측면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상변태, 조직형성을 지배하는 열 이력 등을 통해 용접금속의 미세조직을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전극의 가압력을 과도하게 높이면 강도와 인성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최적의 가압력의 크기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
Kusumi kazuhis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78(6)
잡지명
溶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37~544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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