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장감 기술의 연구동향
- 전문가 제언
-
○ 초고정밀 대화면 영상과 입체영상을 비롯하여 서라운드 음향, 오감통신 등 초현실감 관련 기술을 이용하여 실현하는 초현장감 시스템은 영화, 방송분야에서 응용될 뿐만 아니라 원격회의, 원격의료, TV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다.
○ 최근 일본 정보통신연구기구(NICT)에서는 자연스러운 3차원 영상을 실현하는 기술, 전자 홀로그라피 기술, 안경이 필요 없는 대화면 3D 디스플레이 기술 등을 활발하게 연구개발하고 있다.
○ 미국에서는 SMPTE(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민간 규격화 단체(3D@home) 등에서 스테레오 입체영상을 가정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표준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유럽에서는 EU의 연구개발 프로젝트(FP7)를 중심으로 3차원 영상 관련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즉 3차원 영상의 입수, 부호화, 표시 등 다양한 연구 과제를 여러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C3D(China 3D Industry Association), 대만에서는 3DIDA(3D Imaging & Display Association)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 활동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입체영상 기술을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 및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산학관 제휴 포럼이 설립되었다. 즉 ARMI(Association of Realistic Media Industry), 3DFIC(3D Fusion Industry Consortium) 등의 활동이 활발하다. 우리나라에서는 3D입체 카메라 및 실시간 입체영상 처리기 등 관련 방송장비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2010년 10월부터 시험방송이 시작될 예정이다.
- 저자
- Kazumasa ENAM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0
- 권(호)
- 93(5)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63~367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