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분자 이미지 biomarker들에 있어 최근 진전: 기초에서 실용 기술로의 응용
- 전문가 제언
-
○ 분자 또는 세포 수준에서 생물학적 과정을 형상화하여 확인하고 측정하는 것이 분자적 이미징이다. 종양학에서 분자 이미징으로의 접근은 질병 진전을 해석하는 biomarker를 개발하여 직접 적용하는 것이다. 이 문헌에서는 이미징 biomarker들과 분야 신개발품에 초점을 맞춘 최근 연구가 강조된다.
○ 이미징 기술이 점점 우수해지고 암에 대한 분자적 발생기작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어 연구자들과 임상 의사들은 질병 진전 모니터링에 도움을 받고 적절한 치유 방법을 처방하도록 할 것이다.
○ 시각적 이미징에는 생체발광이나 형광을 감지하여 영상화 하는 것으로 최근 개발된 NIRF ProSense fluorescence imaging 체계가 유망하며 3차원 입체영상의 FMT 단층촬영 시스템으로 각종 암의 많은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다.
○ PET 이미징은 현재 대부분 병원에서 CT와 조합해 해상도 높게 활용되고 있다. 많이 사용되는 추적자는 당 유사체인 FDG이고 아미노산 대사에서는 MET, FET이며 지질대사에서는 11C-choline과 11C-acetate이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암 biomaerker와 이미징에 대한 연구 동향은 Pub Med 검색 결과 127편으로 많은 편인데 대부분 영상 개선 관련 연구가 아니고 암 환자 진단분야의 연구였다.
○ 작은 항체 단편을 이용한 biomarker는 이미지화의 영역을 확장해 갈 것이며 이러한 지속적인 biomarker들의 개발과 디지털 슬라이드 스캔기술을 활용한 면역조직화학적(IHC) 데이터 및 형광동소교잡반응검사(FISH) 데이터의 자동영상 처리시스템 확립은 biomarker들의 이미지화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조언해 주어 암의 개인별 약 처방을 가능케 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Roy van der Meel, William M. Gallagher, Sabrina Oliveira, Aisling E. O'Connor, Raymond M. Schiffeler, Annette T. Byrn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15(3/4)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2~114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