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 엔진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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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발명특허는 항공기의 추력 증진에 있어서 더 적은 연료 소모를 가진 새로운 가스터빈 엔진으로 가스흐름을 제어하는 장치와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가스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독립적인 장치와 압축기와 터빈이 동기화된 회전축의 회전속도의 조절에 의해 가스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축류 가스터빈 엔진에서 기체유동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과 연료감소와의 상관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전체의 운전 회전속도와 운전조건을 중공 토크 샤프트와 진동 감쇄장치를 사용하여 제어하기도 한다.
○ 가스흐름을 조절하는 방법으로는 흡입구에서의 터보팬, 압축기에서의 안내 익(guide vane), 저압압축기에서 업스트림을 제어하는 로터에 부착된 제어장치(second carring frame), 가스터빈 엔진코어, 터빈블레이드 앵글각도에 의해 구조적인 흐름을 조절하고, 압축기와 터빈의 연결 토크 축을 통한 회전속도 조절에 의해 터빈 내의 온도와 압력을 변화절하여 온도와 압력 비에 의해 가스흐름 양을 조절하게 된다.
○ 가변 정익(VSV), 가변 압축기 정익을 갖춘 가스터빈 엔진은 액추에이터와 접속하는 토크 샤프트 조립체를 포함하는 것이 많으며, 그러한 조립체는 각 단에 있어서의 날개의 각도를 변화시켜 가변익에 접속된 크랭크 팔에 의해서 제어되어 변화하는 엔진속도 상태를 만들며, 복수 단의 정익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제네랄 일렉트로닉사의 LM2500과 같은 엔진은 고압 압축기의 가변 정익치를 채택하고, 토크 샤프트가 이용된다. 토크 샤프트 작동장치는 미국특허 제2858062호, 제2933235호, 제5281087호 및 제4890977호에 제시하고 있다.
○ 이 특허가 크게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해결하여야 할 문제점이 있다. 이미 가스터빈의 각 주요 요소별 가스흐름에 대한 부문별 특허가 상세하게 제시되고 있어, 실제적인 실험과 경험을 가미한 구체적인 안이 실용적이면서 경제적으로 정밀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 저자
- LUNDBLADH, Anders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8228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1
- 분석자
- 이*진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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