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퓸(Eu)도핑 유리의 발광 특성
- 전문가 제언
-
○ 희토류 형광체는 일찍부터 개발되어 CaSO4에 테르븀(Tb)을 첨가하여 녹색 가시광선을 만들고 Y2O3나 Y2O2S에 소량의 유로퓸(Eu)을 첨가하여 적색 형광체를 제조하고 있다. 희토류 이온의 발광에 쓰이는 매트릭스로는 세라믹스나 폴리머 등 여러 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이 중에 유리는 투명하고 내부에 도핑된 희토류 이온도 유효하게 광여기를 할 수 있어 높은 발광 강도를 얻는 데 유리하다.
○ 또 광통신 분야에서는 광신호의 증폭기로 불가결하다. 에르븀(Er)을 첨가한 광섬유를 이용하여 1.55㎛의 파장대로 파장 분할 다중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유리가 갖는 구조의 균일성과 투명성을 활용하여 여기에 도핑시킨 Eu3+와 Eu2+이온의 발광 현상을 매트릭스 성분인 Al3+이온과의 역할과의 관계에 대해 저자 등의 연구를 중심으로 소개했다. Al3+이온의 역할에 대해서는 희토류 이온의 분산 효과에 대해 이해되지만 이것 이상의 역할을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에서 소개한 이상의 효과도 있고 새로운 소재로서 아직도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 유리 특징을 살리고 조성의 변화를 폭넓게 할 수 있는 졸겔 방법에 의한 유리 매트릭스 개발과 희토류 이온을 충분히 잘 분산시키고 함량을 높여서 희토류 금속의 천이효과를 잘 살리면 여러 가지 파장의 원하는 발광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수소분위기 가열, X선 조사, 펄스 레이저 등의 다양한 실험방법으로 희토류 금속의 원자가를 변화시키는 것은 기초연구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최근 IT 강국으로서 한국의 위상을 지키기 위한 산업의 한 분야가 광 공학이며 이의 기초가 되는 각종 발광 메커니즘의 기초연구와 실험방법 개발이 절실한 때에 관련 연구자에게 아주 필요하고 좋은 정보가 된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asayuki Nogam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23(1)
- 잡지명
- マテリアル インテグレ-ション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7~33
- 분석자
- 김*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