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노머가 중간층인 고투명 방탄안전유리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E. I. Dupont de Nemours and Company가 생산하는 이오노머인 폴리(에틸렌-co-메타크릴산)의 금속염(상표 Surlyn)과 PET 필름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결정화가 최소 또는 전혀 일어나지 않는 이오노머의 에틸렌과 메타크릴산의 공중합비와 메타크릴산의 나트륨 중화도 및 동결 엔탈피, 중합도(용융유동지수)를 한정하고 (유리/이오노머/유리)n/폴리비닐부티랄/PET의 구조로 하였다.
○ 안전유리는 유리판 사이에 폴리비닐부티랄 시트가 있는 구조이다. 기존의 방탄유리는 다중 유리층 사이에 고분자 접착 시트가 있고 안쪽에 폴리카보네이트가 접착된 것이다. 유리와 폴리카보네이트의 접착제로 폴리비닐부티랄, 폴리우레탄, 폴리에스테르, 폴리에틸렌 비닐아세테이트가 사용된다. 방탄유리는 다층 구조의 합판유리이다. Dupont 사의 발명은 자사제품의 소비분야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국내의 공지기술에 의한 방탄유리 생산업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일반 방탄유리의 방탄기구는 다음과 같다. 고속으로 방탄유리에 충돌한 탄환은 유리를 부수면서 진행하여 많은 에너지를 빼앗긴다. 더욱 유리 끼리를 접착한 폴리에스테르 중간 시트의 인장강도로 반발력이 작용하여 탄환에 강하게 저항한다. 탄환은 유리에 충돌하는 것으로 탄두변형이 생기고 단면적이 배증하여 관통력이 격감한다.
○ 이들 일련의 작용을 통하여 착탄 시의 탄환이 가지고 있었던 일점 집중의 예리한 에너지는 유리와 중간 시트에 침입하는 과정에서 일순간에 확산되어 최후에 폴리카보네이트가 유연하게 늘어나 남은 에너지가 흡수되어 탄환은 정지한다. 폴리카보네이트가 안쪽에 적층되어 착탄 시에 발생하는 고속파편의 비산을 방지한다.
○ 방탄유리의 연구개발의 포인트는 더욱 우수한 방탄성과 함께 투명성, 경량성, 자외선 내구성, 층간 열팽창계수의 차이에 의한 경시 층간 박리 저항성, 낮은 가공비를 위한 다층 구조 중의 재료의 선택 및 적층 배열기술이다. 방탄유리는 자동차만이 아니라 관공서, 대사관, 은행, 박물관, 고급건물, 선박, 일반가옥, 진열장, 군 장비 등에도 이용된다.
- 저자
- E. I. du Pont de Nemours and Compan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5152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1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