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산림탄소 정보의 확보
- 전문가 제언
-
○ 산림과 토양의 폭 넓은 이용을 통하여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의 방출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국제적 공감대는 이미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온실가스의 검정, 측정 및 보고(MRV)하는 데 있어서의 기술적 문제 때문에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지 않고 있다.
○ 본 원고에는 “산림황폐화 방지사업(REDD)”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산림의 탄소축적과 방출을 정확하고 확실하게 측정·평가하기 위한 계획이 단계별로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 개발도상국들의 산림보존, 숲의 지속적인 관리, 그리고 산림의 탄소비축 증강(REDD- plus)에 의한 기후변화 완화에 기여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이는 생물다양성과 수자원을 제공한다는 환경서비스적인 측면의 혜택을 주기도 한다. 개발도상국들은 “REDD-플러스”를 실행하고 선진국은 그 활동에 대한 비용을 분담함으로써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의 새로운 동반자 관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 최근 위성시스템의 개발과 모델링 기법의 향상으로 산림의 상황을 보다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MRV 시스템에 지구관찰과 모델링 기법을 도입하고 현장 샘플링을 결합한다면 산림경관의 변동에 관한 정보의 질을 높일 수 있고 데이터 수집의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우리나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녹색성장의 정책에 부응하여 산림의 역할도 새롭게 보아야 한다. 우리나라 산림녹화의 성공은 세계 모든 나라가 인정하고 있으므로 이제는 이러한 노하우를 개발도상국들에게 전수하고, 아울러 대체에너지원과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는 등 녹색성장의 기틀 마련에 힘써야 할 것이다.
- 저자
- D. James Baker , Gary Richards, Alan Grainger, Patrick Gonzalez, Sandra Brow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13
- 잡지명
- Environmental Science &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49~260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