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가에서의 청정기술 개발과 기술혁신: 중국의 경우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를 완화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청정에너지 기술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중국은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세계최대 온실가스 발생국이다. 중국에서의 청정기술 개발과 기술혁신에 관한 본 자료는 석탄 화력발전 효율향상을 위한 초임계 및 초초임계 기술개발에 관한 중국의 국가 과학기술 개발계획에 따른 개발노력과 그 성과에 관한 것이다.
○ 중국은 청정에너지의 우선적 개발, 개발자금 지원, 민간기업의 연구개발 우대, 공기금과 민간기금 합작투자에 의한 협력 개발정책으로 자국 내 미개발 가존기술의 자력개발에 성공하였다.
○ 지금까지의 중국 국가 과학기술 개발의 특징은 대상기술의 철저한 사전분석과 다자간 협력에 의한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라고 할 수 있다. 선진국이 개발한 기술을 자국 내에서 공적자금과 민간자금을 합작 투자하여 국내 다자간 협력개발체계를 구축하고 국가가 관리하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이 단기간 내에 기술을 고도화할 수 있는 유효한 전략이며 신흥국 특유의 기술개발 모델로 가치가 인정된다고 하였다.
○ 이러한 기술개발 방법은 전형적인 중간 진입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중간 진입전략의 개념과 기대효과, 성공사례 등은 비교적 많이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원전기술도 대표적 사례이다. 다만 대상기술에 따라 그 추진방법을 달리해야 하는 바, 이 중국 사례에서는 민간업체의 잠재능력을 바탕으로 다자가 협력하고 정부가 특별 관리하는 방법이 매우 주효하였다고 생각된다.
- 저자
- Xiaomei T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38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916~2926
- 분석자
- 김*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