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혹한,혹서지역 건물에 대한 환기 2중 외피시스템 적용
- 전문가 제언
-
○ 에너지 절약은 제2의 에너지 생산이다. 우리나라 건물에서의 에너지 소비량이 전체의 약 20%이고 그 중 난방비가 약 80%이다. 따라서 집단주거 건물의 열손실을 최소화하여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발생을 줄여야 한다.
○ 정부에서는 나노코팅기술을 이용한 다기능 창호시스템, 공동주택에 대한 외부환경 조성, 저에너지 건설설비 등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고효율 냉?난방기술을 이용한 건물의 2중 외피시스템 논의도 활발하다.
○ 이 자료는 중국 혹한?혹서지역 건물에 대한 2중 외피시스템 적용 총설이다. 많이 연구되었으나 아직 2중 외피시스템 공동 내 차양장치의 정상작동과 자연환기 조건에서의 열 성능 구명이 미진하므로 그 이용에 앞서 열 성능부터 확실히 구명해야 한다고 한다.
○ 유럽이나 일본에서는 이미 2중 외피시스템 기술이 준 상용규모로 발전해 있음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층 별 환기구의 자동개폐, 전동 블라인드 작동, 자연환기에 의한 기기?장비사용 극소화 등으로 단일 외피건물에 비해 약 30%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고 한다.
○ 2중 외피시스템 공동 내 열 성능을 확실히 구명해야 한다. 차양장치 작동조건에서 자연환기에 따른 열 성능특성 구명에는 열?유체역학적 모델정립이 관건이라고 생각된다. 모델정립에 의한 이론적 해석과 2중 외피시스템 건물 모형을 이용하는 실험을 병행하여 얻어지는 데이터를 기초로 열 성능특성이 확실하게 구명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Juan Zhou, Youming Ch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21~1328
- 분석자
- 김*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