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의 촉매작용에서 표면화학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활성탄소는 많은 분야에서 촉매지지체나 또는 탄소 자신이 직접 촉매로 액상이나 기상 반응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다.
○ 탄소의 계면화학에 대한 연구는 습식방법과 건식방법으로 크게 나누고 있는데, Boehm과 전위차 측정방법을 습식방법이라 하며 탄소표면의 카르복시산, 페놀 락톤과 같은 산성기의 정보를 얻는 데 유효하다. 한편 온도변하에 따른 탈착 조사법과 FTIR 분석은 건식방법이라고도 하며 표면의 모든 기능기를 찾아내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 표면에 있는 모든 반응기들의 측정은 탄소의 계면화학을 연구하는 데 기본이 된다. 활성탄소 표면에 있는 산소나 질소를 가지는 반응기들의 활성위치로 반응물질을 화학적 흡착으로 반응환경을 만든다고 한다.
○ 탄소의 촉매작용에서 주로 활성에 영향을 주는 것은 탄소의 표면화학적 특성(활성의 위치, 반응기의 특성과 농도 등)에 의한 것으로 이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하게 되었다.
○ 활성탄소의 촉매작용에 대한 반응 기구에 대한 연구는 탄소표면에 부착된 반응기들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기와 연구 결과에 달려 있다. 앞으로 탄소의 촉매작용의 반응 기구를 규명하는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고 그로 인한 결과는 다시 탄소의 촉매로서의 특성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더욱 많은 응용분야, 특히 유기합성분야의 촉매 응용으로 크게 기대된다.
- 저자
- Jose Luis Figuriredo, Manuel Femando R. Perei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150
- 잡지명
- Catalysi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