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식 액상실리콘고무 성형시스템의 의료 용도로의 전개
- 전문가 제언
-
○ 세계 실리콘고무의 수요는 약 420,000ton/년, 아시아 시장은 약 220,000 ton/년, 한국은 약 14,000ton/년으로 매년 약 4~10%의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시장은 환율 불안정 및 경기침체 등으로 2008. 4분기부터 2009. 월까지 수요가 감소했으나 2009. 2월부터 점차 회복세를 보이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실리콘고무에 대한 아시아시장은 현재 완전 개방되어 있으며 Dow Corning, 프랑스 Rhodia Silicone 부문을 인수한 중국 Bluestar, GE Silicone 매각을 통해 새로이 탄생한 MPM 등 Major 회사들의 치열한 시장 각축장이 되고 있다. 수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세계 수준의 품질이 우선 보장되어야 하며 현재는 세계 규격화되어 있는 여러 업체들이 나름대로의 특성에 맞는 판매활동을 하고 있다.
○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3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제20회 국제 플라스틱?고무산업전시회(KOPLAS)가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21개국 314개 회사가 원료와 부재료 외에도 사출성형기와 압출성형기 등 가공기계, 인쇄기 절단기 등 후가공기계 등을 출품했다. 국내 업체에서는 KCC와 동방실리콘 등이 원료를 전시했으며 우진세렉스와 동신유압 등은 사출성형기, 유진엔지니어링 등은 압출성형기를 선보였다. 아울러 성진기계, 현대실리콘 등은 고무 관련기기를 소개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액상실리콘 고무와 사출성형 기술` 등 최신 플라스틱?고무산업 기술에 관한 세미나도 열려 많은 기술이 소개되었다.
○ 액상실리콘은 절연성, 내약품성, 내유성, 열전도성, 내방사성, 내구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전선 절연제, 자동차용 Sparking Plug Gasket, Connector, 의료용 Seal, 유아용 Nipple등 일반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또한 LSR 사출성형은 생산성 향상, 노동력 절감을 도모할 수 있으며 부산물이 생기지 않아 HTV(high temperature vulcanized)실리콘을 대체할 차세대 실리콘고무로 각광받고 있다.
- 저자
- Tohru Ike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61(3)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2~36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