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의약물의 생태 독성
- 전문가 제언
-
○ 약은 생물학적으로 환경을 위협하는 활동적 내구성 물질이다. 날이 갈수록 처방은 더 많이 더 자주한다. 환경에서 이 화학오염물질이 생물, 생태계, 결국은 공중위생에 영향을 미친다.
○ 의약물(인?축)과 그 대사산물은 도시하수처리 방류수, 농토의 빗물, 미처리 하수 등에서 환경에 스며든다. 이 중 얼마는 지표수(강, 호수)에서 생물분해를 방해하고 지하수로 유입된다. 지표수에서 태양광, 위도, 계절, 감광제(질산염, 부식 산)에 따라 광분해 등으로 분해되기도 한다.
○ 이는 수서?육상생태계에 축적되거나 독성을 낸다. 의약물은 미량이 지속적으로 독성을 낸다. 하수처리장, 지표수(강, 호수), 해수, 지하수, 음용수에도 미량이 있다. 수중 척추?무척추동물에 치료량 이하의 농도는 지속적으로 노출되어도 무시할 만하지만, 서서히 생물에 축적되어 몇 세대 동안은 효과가 없다가 마침내 개체군이 회복불능 상태가 된다.
○ NSAID(비스테로이드 소염제,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는 송어류, 어류의 간, 콩팥, 아가미에 세포학적 손상을 입히고, 산란증가, 생식기관 이상, 녹조류와 식물성 플랑크톤의 성장억제, 남조류의 성장촉진, 무척추동물(단각류, 윤충류, 물벼룩)의 거동변화로 나타난다.
○ 항생제는 가축생산이나 수산양식에서 예방과 치료로 사용된다. 이 약을 치료농도 이하로 사용하더라도 박테리아의 내성을 기르고 사람에게도 각각 다른 항생제와 상호내성이 나타날 잠재력을 기르는 것이다. 가축용 항생제는 동물의 배설물로 나오므로 가축비료에서 자주 나타난다.
○ 항생제는 일차 생산자인 조류에 영향을 주어 먹이그물의 전체 수서생태계 평형에 직접 영향을 준다. 조류에 대해 독성을 나타내고, 무척추동물에서 독성이 심하다.
○ 미국이나 EU, 일본은 의약물 시판 등록으로 대처하지만 뉴질랜드나 터키뿐만 아니라 선진국에서도 어려운 문제이고 우리나라도 신약개발에 경주하면서 등록제를 시행하지만 특별한 연구 프로그램은 없다.
- 저자
- Lucia H.M.L.M. Santo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175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5~95
- 분석자
- 곽*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