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4K 영상 시스템에 의한 개기일식 전 하늘 투영

전문가 제언
○ 영상 시스템이 디지털화하면서 고화소의 초고정밀 디스플레이 장치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초고화질 영상은 고화소로서의 높은 해상도가 필수적이지만 선명한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높은 선예도 못지않게 높은 채도와 콘트라스트 역시 매우 중요하다.

○ 본고에서는 4K의 초고해상도를 가진 영상 재생장치와 고해상도의 어안렌즈를 구비한 촬영시스템을 이용해 일식과 같은 하늘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을 촬영하여 실감영상을 그대로 원격지의 돔 스크린에 실시간 재현하는 것을 시도하였으며, 초고현장감 영상 재현시스템과 영상파일 전송방법을 고찰하였다.

○ 상영관의 영상 스크린은 와이드 스크린, 시네마스코프, 70mm, 아이맥스 등으로 발전하였고 근래에는 대형 원형 스크린까지 등장하여 점점 더 높은 현장감의 영상을 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디스플레이 기술도 날로 발전하여 최근에는 고해상도 하이비전 스크린에 3D 입체영상까지도 디스플레이가 가능해진 상황이다.

○ 천문과학관의 플레네타리움과 같은 곳에서는 돔형의 입체 스크린의 교육적인 효과가 더 높다. 또한 화산활동과 같은 자연 경관이나 궁전과 같은 거대 문화유산의 경우에도 돔형의 입체 스크린이 높은 현장감을 느끼게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초고해상도 영상에는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 처리로 실시간 전송에 문제가 생기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실시간 OCT(Optical Coherence Tomography) 영상처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 최근 우리나라의 첨단과학관 같은 곳에서도 CG를 이용한 플레네타리움이 선을 보이고 있으며,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놀이동산에서도 이러한 장치와 시설이 이용된다. 앞으로 점점 더 초고화질의 영상이 개발되고 디스플레이 영상 장치와 오디오 시스템의 발전으로 초고현장감의 체험이 가능해져 증강현실의 실생활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자
Masami Okyud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9
권(호)
63(10)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385~1389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