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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기술개발과 가격인하 가능성

전문가 제언
○ 연료전지는 수소를 대기 중의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만드는 발전 방식으로 발전 효율이 높고 반응과정에서 나오는 배출 열을 이용하면 최대 효율을 80% 이상으로 높일 수 있다. 천연가스와 메탄올, LPG, 나프타, 등유, 석탄 가스화가스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자원을 확보하기 쉽고, 연료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적고 소음도 매우 적어 공해 배출 요인이 거의 없는 무공해 에너지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 연료전지는 모듈화에 의한 건설 기간의 단축, 설비 용량의 증감이 가능하고 입지선정이 용이하다. 따라서 도심 지역 또는 건물 내 설치가 가능하여 경제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으며, 천연가스, 도시가스, 나프타, 메탄올, 폐기물 가스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화력 발전을 대체하고, 분산 전원용 발전소, 열 병합 발전소, 무공해 자동차 전원 등에 적용될 수 있다.

○ 세계의 연료전지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건물용은 일본, 한국, 중국, 북미, 유럽을 중심으로 2015년에는 1,000㎿, 2020년에는 3,200㎿ 규모의 세계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건물용 PEMFC는 일본의 Ebara-Ballard에서 시범 보급하고 있다. 발전용 연료전지는 2010년에 20GW, 2020년에는 96GW로 성장이 예측되고 있으며, 분산발전용 MCFC는 미국 Fuel Cell Energy가 전 세계에 80여 기를 보급한 바 있다. 분산발전용 SOFC는 2015년 상용화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건물용 PEMFC는 GS Fuel Cell, Fuel Cell Power, 그리고 효성에서 개발하고 있으며, 분산발전용 MCFC는 포스코 파워, 두산중공업이, 가정용/분산발전용 SOFC는 포스코파워, 삼성SDI, 삼성전기에서 개발하고 있다.

○ 현대기아자동차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2015년부터 양산을 목표로 시작차를 제작, 시험 운행 중이다. 연료전지스택과 보조출력장치, 수소탱크, 각종 전자장비 등의 크기와 중량을 크게 감소시켜야 하며, 현재 2억 원 정도에 달하는 생산가격의 대폭적인 인하가 필요한 실정이다.
저자
K. Schootsa, G.J. Kramerb, van der Zwaa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38(6)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887~2897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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