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키틴과 키토산 나노섬유의 생의학 응용
- 전문가 제언
-
○ 키틴과 키틴의 탈아세틸화 유도체인 키토산은 비독성, 항균성, 생분해성 및 생체적합성의 생체고분자들이다. 이들은 조직공학용 지지체, 약물전달, 창상드레싱, 분리 막 및 항균성 물질의 코팅, 스텐드 코팅 및 센서와 같은 생의학 응용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 최근 몇 년간 나노섬유를 생산하는 새로운 기술로 전계방사법이 개발되었고 특히 키틴, 키토산은 고분자 나노섬유에 비해서 보다 높은 표면적과 다공성을 비롯한 생체적합성, 생분해성인 점 등이 극히 매력적이어서 특히 생의학 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의 응용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국내 (주)나노테크닉사의 전기방사법에 의해 나노섬유를 제조하고 있다. 그러나 키틴, 키토산 기반 나노섬유 소재개발에 대한 연구는 몇몇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부분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나 상용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최근에는 복합화 기술을 활용한 전계방사 키틴, 키토산 기반 나노섬유의 여러 가지 용도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생의학에서 응용 예로 세포의 부착과 성장을 위한 지지체, 생체모방 복합재료, 창상 드레싱 및 기능성 생체재료 등의 응용을 위해 개발하고 있다.
○ 앞으로 전계방사에 의한 제조된 고도의 기능을 갖는 새로운 키틴, 키토산 기반 나노섬유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조직 공학적 응용을 비롯한 생의학 응용 분야가 점점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 저자
- R. Jayakumar, M. Prabaharan, S.V.Nair, H. Ta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28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42~150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