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카본나노튜브-고분자 복합재료

전문가 제언
○ 1983년 Showa Denko와 Hyperion Catalysis가 처음 생산을 개시한 이래 현재 전 세계적으로 35개사가 카본나노튜브(CNT)를 생산하고 있는데, 그 생산능력이 1,300톤에 달하고 있지만 그 수요는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 이는 CNT의 우수한 기계적 및 전기적 성질에 비해 아직도 CNT 가격이 고가로 실용화가 늦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 본 보고서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기계적 강도를 보완하는 수단으로서의 CNT/고분자 복합재료는 기존의 카본섬유나 유리섬유 보강 복합재료에 비해 그 경제적인 이점이 충분하지 못한 것이 현실로, 향후 대량생산에 의한 CNT의 가격이 현저하게 낮아진 후에나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 CNT를 비교적 소량 첨가해도 그 효과가 발현되는 전기전도성 복합재료의 용도 분야인 반도체 운반용 Tray 등에서도 아직은 카본섬유 복합재료에 비해 경제성 면에서는 열위이지만, 투명도를 요구하는 용도 분야에서는 조금씩 적용이 시작되고 있는 시점에 와 있으며 향후에 CNT의 가격이 현재의 100$/Kg 수준에서 50$/Kg 수준으로 떨어지면 그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기계적 강도 및 전기전도도를 발현하기 위한 전제조건인 CNT의 고분자 상에의 분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CNT의 개질방법에 대한 연구들은 충분히 이루어 졌다고 생각되지만, CNT/고분자 복합재료가 성형재료로서 산업적으로 충분한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용융분산법으로도 그 특성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는 수준의 용융분산 공정에 대한 연구가 더욱 진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끝으로 본 보고서의 출처에는 1994년 처음 고분자 그래프트 CNT 연구 논문이 발표된 이후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30종 이상의 고분자 그래프트 CNT의 연구 결과들이 잘 정리 되어 있으므로, 특정 고분자 그래프트 CNT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자료가 필요한 독자는 이를 참고했으면 한다.
저자
Zdenko Spitalskya, Dimitrios Tasi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35
잡지명
Progress in Polym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57~401
분석자
박*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