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전력의 발전원가 산출방식 개선
- 전문가 제언
-
○ 발전원가 분석에서 원가요소로 고려할 사항은 발전원에 따라 다양하다. 자본비(capital cost, 폐기물 처리 및 해체비 포함)는 화석연료 발전소인 경우 상대적으로 낮고 재생에너지 및 원자력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으며 자원재활용(waste to energy), 파력 및 조력 그리고 태양광/열의 경우 가장 높다.
? 운전비(유지보수비 포함)는 원자력, 석탄 및 자원재활용이 높고 재생에너지, 석유 및 가스를 사용하는 첨두발전소가 낮다. 연료비는 화석연료 및 바이오매스가 높고 원자력과 재생에너지가 낮으며 자원재활용은 음수이다. 한 통계에 따르면 연간 가동률은 첨두발전소는 3% 수준, 풍력은 30% 수준, 원자력은 90% 수준이다.
? 금융비용은 차입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이 글은 차입조건을 조정하면 태양광 발전 설비의 발전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환경 공해가 없는 등의 장점을 음의 비용으로 환산하여 추가할 수 있다면 이미 태양광 발전원가는 다른 발전원에 비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환경 공해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화석에너지의 대체 수단은 결국은 태양에너지가 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에너지원이 대체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에너지원이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계통의 다른 발전원의 비용과 대등한 수준이 되는 상태) 과정을 거쳐 가격 수준의 역전이 발생해야 한다.
? 태양광 발전이 이를 만족하는 시스템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의 발전도 당연히 필요하겠지만 그리드 패리티 개념을 재정립하고(초기 투자비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발전소 전 수명에 대한 비용을 고려), 발전차액지원제(feed-in tariff)를 비롯한 정부의 지원정책과 더불어 금융기관의 자금 지원 방식에도 전향적인 정책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 태양광 산업계는 정부지원만 겨냥할 것이 아니라 기술 발전 노력과 동시에 적극적인 자생의 노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저자
- Singh, Parm Pal,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0
- 권(호)
- 35(3)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563~569
- 분석자
- 황*룡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