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기지 전원용 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을 이용한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
- 전문가 제언
-
○ 휴대전화가 개도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대단히 경쟁력이 있는 산업이 되었다.
○ 본고에서는 원격지의 통신국 전원으로 디젤발전기의 보충전력을 이용하는 태양광과 풍력 하이브리드 에너지 시스템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새로 개발된 시스템이 이동통신 기지국의 전원으로 가까운 장래에 각광을 받을 것이다. 또한 환경을 보호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인류가 당면한 두 가지 큰 도전이다. 에너지 가격이 상승됨에 따라 이동통신 네트워크 운영자는 그들의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게 되었다.
○ 태양광 풍력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재래식 디젤발전소보다 환경 친화적이며 재래식 디젤 발전소보다 약 70~80%의 연료비와 CO2 및 기타 유해 가스 배출을 절감하게 된다.
○ 우리나라도 전국이 전화(電化)가 된 것은 근래의 일이다. 70년대에는 한국전력에 농어촌 전화 사업을 전담하는 부서가 있어서 전국 전화 사업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현재는 전 국토에 전력이 네트워크화 되었고 적은 단위일지라도 취락이 형성된 곳은 전력이 연결되었다. 지금은 한국전력의 사업범위가 국경을 넘어 외국에서의 발전 및 전력판매 사업에 진출하였고 한전을 주축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하여 아랍에미리트에 원전을 수출하게 되었다.
○ 이동통신을 비롯한 통신 분야 전반에서도 세계적 강국이 되었으나 사용하는 에너지는 원자력발전을 제외하고는 화석연료의존도가 크다. 풍력, 태양광, 바이오에너지 등 재생에너지의 활용에 적극 노력하여 전 지구적인 온실가스배출 감축노력에 동참하여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 저자
- Pragya Nema, R.K. Nemab, Saroj Rangneka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635~1639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