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속재료의 복지기기 응용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10.7%(7~14%의 경우 고령화 사회로 분류)로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다. 노인 부양비율(65세 이상 인구/15~65세 인구×100)도 14.7%로 점점 고령화 되고 있다.
○ 또한 산업이 발달하고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산재환자 발생 수도 많아져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이동시키기 위한 이동차량과 휠체어의 수요가 늘고 있다.
○ 우리나라는 2005년 4월에 현대와 기아자동차가 처음으로 복지 차량을 개발하여 「2005년 서울 모터쇼」에서 선을 보이고, 8월에는 장애인 특별위원회 주최로 복지차량 시승식을 가진바 있으며 사회가 장애인들에 대한 복지에 관심이 깊어가고 있다.
○ 휠체어도 국내에 보급이 원활하고 정부의 지원 폭이 넓어 장애 정도에 따라 무료로 지급까지 하고 있다. 그러나 가볍고 활동하기 쉬운 구조로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특성을 고려하여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개발이 있어야 할 부문이라고 생각한다.
○ 이 자료에서는 복지기기를 경량화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재료의 밀도, 인장강도 및 탄성율을 비교하여 검토하였고, 사용자의 촉감을 감안한 열전도도와 체적비열을 조사하였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기술자나 연구자에게는 많은 참고가 될 자료라고 생각되며 보다 값싸고 적합한 재료 개발에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마그네슘 합금 재료의 검토가 없었다는 점이다.
○ 인구의 고령화와 산업의 거대화 및 수송 장비의 스피드화로 후천성 장애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더 많아질 것이다. 이들에게 보다 적합한 복지기기를 마련해주기 위해서는 국가의 제도적인 뒷받침이 절실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 저자
- Masahiko Ike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47(10)
- 잡지명
- 輕金屬溶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12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