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기능의 자극 및 재생 방법
- 전문가 제언
-
○ 우리 신체에는 외분비 및 내분비 호르몬이 있는데, 내분비는 체내의 여러 곳에 위치하는 내분비선(샘)에서 혈액 속으로 어떤 물질을 분비해 내는 것을 말한다. 호르몬들이 이 내분비샘에서 분비되어 나와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어떤 신호를 우리 몸의 어떤 특정한 장소들에 전달해 주는 물질들을 말하는데, 우리 몸에는 하는 일이 서로 다른 수십 종의 호르몬들이 있다. 이 내분비선 중 본 특허에서 언급하는 가슴샘과 갑상선이 있다.
○ 가슴샘은 가슴의 앞 위쪽에 위치한 림프성 장기로서 사춘기에 최고의 무게에 달했다가 이후에 퇴화한다. 이것은 세포매개 면역기능의 발달과 성숙에 필요한 장기이다. 반면 갑상선은 사람의 몸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으로 목의 앞쪽,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갑상선호르몬인 티록신(thyroxine)을 분비하고 저장하며 필요에 따라 방출한다. 또한 갑상선은 병적인 상태에서 크기가 대개 증가하고(갑상선기능항진증), 일부에서는 도리어 위축되며(갑상선 저하증) 두 가지 다 통증을 나타낸다.
○ 면역체계에서의 불가사의는 가슴샘은 사춘기부터 심각한 퇴보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미접촉 T세포(naive T cell) 생산 불가는 TCR 레퍼토리가 점차적으로 연령에 따라 제한되고 이는 기억세포의 사양화와 관련된다. 이는 다시 성인과 노인에서 신생항체에 대한 면역반응의 약화를 가져온다. 가슴샘의 위축이 여러 중증 임상현상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 과정을 반전시키려는 시도가 거의 없었으며, 특히 임상에는 거의 응용되지 않고 있다.
○ 그러나 이러한 노령, 화학 및 방사선요법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료에 따른 면역계의 손상, 특히 가슴샘 및 골수의 기능을 복구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노화과정을 반전하려는 신체 자신의 법칙을 사용하거나, 새로운 약제들, 즉 본 특허에서 처음이라고 주장하는 가슴샘세포들에 호르몬 근거 제제를 투약함으로써 복구한다. HIV환자에게는 인간재조합 성장인자와 고활성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 등을 병행한다.
- 저자
- Erasmus University Medical Center Rotterdam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4829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6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