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기가스 정화 촉매
- 전문가 제언
-
○ 백금(Pt)이나 팔라듐(Pd)과 같은 귀금속을 알루미나와 같은 다공성의 운반체에 지지한 촉매는 자동차엔진의 배기가스 중의 위해가스를 산화시켜 정화하는 산화촉매로 사용되는데 특히 HC와 CO성분의 산화와 정제에 효과적이다. 산화촉매는 디젤엔진의 배기시스템의 미세입자 여과촉매 상단에 설치하여 상단촉매의 산화반응열에 의하여 하단 여과기촉매를 활성화시켜 배기가스의 정화시스템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배기가스 촉매시스템은 운반체기질, 운반체에 형성된 상단 및 하단촉매 층으로 구성된다. 상단촉매 층의 열용량은 하단촉매 층의 40~70% 범위이고 고-적재 부분의 귀금속 적재 밀도는 운반체기질 l당 3~7g의 범위가 되게 한다. 고-적재 부분의 길이비율은 촉매 층의 총 길이의 2/15~ 1/3에 해당된다. 촉매시스템의 구성과 촉매의 제조방법은 발명의 청구내용으로 특히 저온에서 정화효율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배기가스는 대기오염의 85.4%를 차지하여 심각한 오염원이다. 이들 배출 가스는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오존(O3) 생성과 지구온난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수도권은 국토의 12%에 불과한 면적에 자동차의 47%가 집중되어 있어 도시의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기술은 우리나라에 필수적이다. 낮은 온도에서 정화효율이 높은 발명의 촉매시스템은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믿는다.
○ 자동차 배출가스 중 대표적인 유해가스는 HC, NOx, CO, CO2 그리고 미세먼지를 들 수 있다.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보다 연료효율이 높고 HC와 CO의 배출량이 적지만 소음이 크고 NOx와 미세먼지의 발생량이 높아 환경을 크게 악화시킨다. 저공해 내연기관의 개발과 전자식 연료조절 시스템의 연구와 함께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시스템의 개발은 필수적으로 우리나라의 대기오염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Toyota Jidosha Kabushiki Kaish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4457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