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대-세공 제올라이트
- 전문가 제언
-
○ 제올라이트의 결정골격을 보면 세공의 입구는 8, 10 또는 12개의 TO4 고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각각 소(8R), 중(10R), 대(12R) 미세세공 제올라이트, 12개보다 큰 고리로 이루어진 세공을 특대-미세세공(특대-세공) 제올라이트로 분류할 수 있다.
○ 실제로 응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올라이트는 세공의 크기가 1nm (10Å) 미만이지만 최근에 합성된 특대-세공 제올라이트의 세공은 2nm 부근도 가능하여 세공크기로 인한 제약이 해소되고, 특히 세공의 크기가 2~50nm인 메조포러스 분자체 사이의 빈 영역을 연결시켜 제올라이트 분자체들의 응용폭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 특대-세공 제올라이트의 합성에서는 크기가 크고 구조적으로 안정된 유기-구조유도 화합물(OSDA)들을 사용하며, 겔의 농도는 진한 상태에서 합성하는 것이 골격밀도가 낮은 제올라이트가 합성된다. 특대-세공 제올라이트에는 3R, 4R 고리 또는 D4R의 SBU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작은 고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Si-O-Si 보다는 이종원소(hetero-atom)를 넣어 Me-O-Si 각도를 낮추는 것이 유리하므로 안정화나 구조유도에는 이종원소인 Ge, B, Ga 등이 필수적이다.
○ 현재까지 국제 제올라이트 학회에서 인정한 특대-세공 제올라이트 골격구조는 10개 정도로서 합성방법이 중점적으로 발표되고 있는 단계이다. 앞으로는 큰 분자들의 촉매반응이나 반응 메카니즘에서 두 분자 이상의 중간체를 형성하는 반응 또는 큰 분자들의 흡착/분리제로서의 응용 등 실제로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저자
- Jiuxing Jiang, Jihong Yu, and Avelino Cor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49(18)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120~3145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