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융합-분열 하이브리드 원자로
- 전문가 제언
-
○ 본 특허는 핵융합과 핵분열을 복합한 원자로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원자로는 전도성 PdCl2와 D2O를 포함하는 전해액, 악티니드 핵연료봉과 이를 둘러싸는 Z>46의 물질로 된 음극, 귀금속으로 된 양극, 음극과 양극 간에 전류를 제공하는 전원을 포함한다. 음극과 핵연료는 중수화 되어 중수소-중수소 핵융합 반응을 일으키며, 여기서 생성되는 고속 중성자는 악티니드를 핵분열 시킨다. 핵분열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는 재래식 물/증기 사이클을 사용하여 발전에 사용된다. 이 시스템은 사용 후 핵연료, mixed oxide 핵연료, 자연 우라늄, 자연 토륨 연료를 사용할 수 있고, 핵분열 폐기물과 활성화 생산물의 소각에 이용할 수 있다.
○ 1989년에 영국 Southampton 대학의 Martin Fleischmann과 미국 Utah 대학의 Stanley Pons 두 과학자가 Palladium 금속 내에서 전기분해에 의하여 중수소가 핵융합을 일으킨다는 실험을 발표하여 세계의 관심을 모은 적이 있다. 상온 핵융합(cold fusion)이라고도 부르는 이 현상은 세계 여러 유명 연구소와 대학교에서 곧 반복 실험에 착수 하였으나 검증에 실패하였고, 또한 실험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가 결여되어 연구가 중지되었다.
○ 상온 핵융합은 LENR(Low Energy Nuclear Reaction)으로도 불리며, 아직도 소수의 과학자가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중수소는 해수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핵융합에 필요한 연료를 무한히 공급할 수 있다. 상온 핵융합은 지구상의 에너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겠으나, 실용화되려면 기술의 검증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FORSLEY, Lawrence, Parker, Gallowa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10833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6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