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열성 미생물 컨소시엄에서 CO 역할
- 전문가 제언
-
○ 많은 박테리아와 고세균은 단일 탄소나 에너지원으로 CO를 이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이 클래스의 수소함유 멤버는 지열지역에서 일정한 빈도증가와 함께 분리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미생물 게놈이나 생화학적 분석으로 구체적인 생리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이들 서식환경의 생태계 연구나 CO 오염물질 제거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현재까지 발견된 사항을 보면, 호열성 미생물은 생태학적 기초과정에 그들 대사활동을 연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CO 산화는 대사과정에 물질교환 메커니즘의 필수사항으로, 수많은 호열성과 중온성의 미생물 생태계 기능을 각종 산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면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각종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CO는 헤모글로빈과 강력하게 결합하여 산소공급을 차단하고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 체인을 억제하는 독소로 포유동물과 미생물에도 치명적이지만, 일부 호열성 미생물 공동체에게는 치사가 아닌 Wood-Ljungdah1 경로의 핵심 중간물질로 CO2를 Acetyl-CoA에 고정시킨다.
○ 본고에서는 혐기성 대사생리의 개요, 다양한 환원반응의 CO 산화연계, 대사기능에서 게놈 연구의 중요성을 비롯하여 호열성 공동체의 CO 소스와 싱크, 영양공생, 현재까지 진행된 CO 산화와 관련된 생화학, CO 반응의 전사조절 등 전반적인 연구현황을 요약함으로써 이 분야 연구에 주요 정보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에서도 호열성 미생물을 이용한 산업폐수 고도처리나 농업용 미생물 제제 개발 및 이들 미생물 균주분리와 동정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여기에 유전공학이나 분자생물학 기법이 접목되면 기대 이상의 활용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보여 향후 연구결과가 기대된다.
- 저자
- S.M. Techtman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11(5)
- 잡지명
- Environmental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027~1037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