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나노 일렉트로닉스로 진화하는 진공관
- 전문가 제언
-
○ 진공관은 19세기 말 Edison 효과의 발견과 함께 등장하여 물리학, 전자공학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진공관은 20세기 중반에 반도체 디바이스로 급속도로 치환되었다. 진공관은 반도체 디바이스와 함께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 반도체 가공기술을 이용하여 다수의 미소 냉음극을 집적화한 전계방출 음극 어레이(FEA : Field Emission Array)가 개발된 이후 FED(Field Emission Display), FEL(Field Emission Lamp) 등이 개발되면서 진공 나노 일렉트로닉스 분야가 새롭게 창출되고 있다.
○ 본고에서는 진공 나노 일렉트로닉스의 개요 및 기본원리, 전계방출 디스플레이, 전계방출 램프, 마그네트론, 진행파관 등을 중심으로 진공 나노 일렉트로닉스로 진화하는 진공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기존의 열음극 진공관의 경우 대전류밀도, 대전력 등의 특징을 활용하여 핵융합, 방송 및 통신용 진행파관, 고주파 가열용 마그네트론 등이 현재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 진공 나노 일렉트로닉스에서는 열음극 대신 전계방출 음극 어레이(FEA)를 이용하여 양자역학적 터널효과에 의한 전자를 방출한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1)전자빔의 제어, (2)내방사선성 향상, (3)MEMS 기술을 이용한 고기능 디바이스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이동통신, 위성통신 등 무선통신 분야가 발전함에 따라 진행파관, 마그네트론 등 진공관의 응용분야가 확대되고 있어 진공 나노 일렉트로닉스에 대한 기대가 보다 증대되고 있다.
- 저자
- Masayuki Naka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9
- 권(호)
- 93(1)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3~28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