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토콘드리아 약물유전체학: 항생제 치료에 대한 바코드
- 전문가 제언
-
○ 리보솜RNA(rRNA)-목표 약품들은 단백질 합성 억제를 통한 전염병 치료용 항생제들이다. 미토콘드리아(mt)가 박테리아에서 유래되어, 병원균 퇴치를 위한 항생물질 섭취는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영향을 주어 독성들을 나타낸다.
○ 미토콘드리아(mt)는 세포소기관으로 몇 개의 구획으로 나뉘어져 내막에 산화성 인산화(OXPHOS) 시스템이 있고 전자전달계(ETC)와 ATP합성효소(복합체V)를 포함하여 세포생존과 환경적응에 핵심 역할을 한다. mt-매트릭스에 mt-DNA가 있어 13개 기본 OXPHOS의 서브유닛을 암호화하고 있다.
○ 항생제 치료는 기주가 아닌 병원성 미생물에만 영향을 주어야 하는데 mt가 박테리아에서 유래되어 몇몇 항생물질이 mt의 단백질 합성에 작용하고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 항생물질과 미토콘드리아에 대한 국내 연구는 50여 편 발표되어 비교적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모계 유전되는 미토콘드리아 DNA 변형 돌연변이는 항생물질에 대한 반응차이를 나타내는데, 항생물질과 mt-DNA 유전변종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항생제 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약물유전체학적 접근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 저자
- David Pacheu-Grau, Aurora Gomez-Duran, Manuel J. Lopez-Perez, Julio Montoya, Eduardo Ruiz-Pesin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15(1/2)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3~39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