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만의 철자원 유통·축적량 및 순환현상

전문가 제언
○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질순환」을 효과적으로 완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순환할 물질은 어떤 형태로 얼마나 사회를 움직이고 있는 것일까. 국가, 지역, 산업을 단위로 물질수지를 정량화하고, 환경부하 및 자원소비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연구가 유럽과 일본 등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 물질순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를 집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는 제조업계와 유통업체 그리고 소비자 등이 협력하여 물질의 이동상황을 체인화하여 통계를 공유하여야 할 것이다.

○ 최근 국내에 제2의 일관제철소를 건설하여 가동에 들어간 H제철소는 세계 최초로 자원순환형 시스템을 갖추었다. 즉, 자체 그룹 내의 자동차공장과 연계하여 제철소에서 냉연강판을 공급하고 수명이 다한 자동차는 ?자동차리사이클링센터?에서 처리된 후 다시 제철소가 생산하는 H형강 등 건설용 철강제품원료로 재활용된다. 이것은 자원순환의 진일보한 방식이지만 다른 업종에도 확대해나가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의 철강과 비철금속은 순환이용이 비교적 진취적이고 관련협회의 노력으로 수급통계는 물론 재생자원의 개황도 파악할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문제가 된 것은 폐기물의 발생은 기업이미지에 마이너스로 작용한다는 인식이 해소되지 않아 철강 등 물질순환의 완전한 파악은 난항이 예상된다.

○ 최근에 우리정부의 순환자원관리를 위한 추진과제 중 하나가 도시광산을 들 수 있다. 이것은 근래에 심화되고 있는 국제간의 원자재 확보경쟁에 대응하고 천연자원의 개발 못지않게 순환자원의 회수이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Yowjia HSUEH and Yasuhiro FUKU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96(3)
잡지명
鐵と鋼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29~137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